원래 지난 토요일인가 금요일 오후에 3천명을 찍었습니다만...

기분이 좀 그런 일이 있어서 안 올렸습니다. (어차피 이 글 보고 리플 달 분도 별로 안 계시겠지만요.)

전 아이폰이든 아이팟이든 iOS를 쓴 제품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주변에 친구 중 두 명이 쓸 뿐이고 그나마도 수업이 겹치는 것도 아니고 자기 일이 바빠서 자주 못봅니다. 당연히 공식 앱이 어떻게 생겼는지 무슨 기능을 지원하는지 보려면 걔들 찾아가던가 아니면 남들에게 물어볼 수 밖에 없죠. 설명 한두줄 갖고 기능을 예상하고 판단하는 건 제 수준 밖의 이야기입니다.

제가 괜히 홈페이지로 와서 글 남기거나 메일 달라는 이야기를 하는게 아닙니다. 사용자의 피드백은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고, 문제가 없는 한 기능 제안은 반영하고 있으며, 제가 버그가 없는 무결한 프로그램을 만들 수준이 아니기 때문에 버그 신고 등에는 빨리 대처하고 있습니다. 하루에 2~3회 업데이트하는 때도 있습니다. 메일은 읽어보고 빠르면 바로, 늦어도 2~3일 내로는 답신합니다. 수시로 확인하고요. 다만 마켓의 평가는 제가 답신할 방법도 없고 연락을 취할 방법도 없지요. 문제가 생긴다고 쓰셔도 해결하고 업데이트하시라고 알려드릴 방법도 없습니다. 금요일인가에 무심결에 Comments를 눌렀더니... 아이폰 어플보다 후지다고 어느 분께서 대뜸 남겨놓으셨더군요. 제가 대학생 치곤 나잇살을 좀 먹은 셈인데도 아직 어른은 커녕 애인지, 순간 unpublish에 delete 눌러버릴까 심각하게 고민했습니다. 실컷 시간과 돈 투자해서 만들었는데 후지다는 소리나 들을거면 뭐하러 만드냐, 걍 내리고 말지, 난 이제 별로 불편한 것도 없는데, 그런 생각도 들었거든요. 뭐 주변에 물어봤더니 아이폰용 공식앱에는 도서관 열람실 현황 보는 기능이 새로 추가되어 있다고 해서 그럼 그럴 만도 하지, 하고 생각이 좀 바뀌었습니다만...

그렇다고 이모티콘 써가면서, 후지다고 왜 이러냐고 울지 마세요. 공식앱과 비공식앱은 당연히 지원해드릴 수 있는 범위가 차이가 있습니다. 학교에서 온갖 데이터를 제공받을 수 있는 공식앱 개발자와는 달리 저는 말 그대로 밖에서 껍데기만 보고 분석하고, 내부의 로직을 유추해서 시뮬레이트하고 기능을 만들어내야 합니다. 당연히 빨리 될 리가 없습니다. 그리고 제가 알면서 그 기능을 고의로 추가 안한 것도 아니고, 알면서 제가 수준이 낮아서 추가 못한 것도 아닙니다. 알았으면 추가해드렸을 겁니다. 만약에 아이폰 어플에서는 되는데 어떻게 지원해줄 수 없냐고 말씀하셨으면, 제가 그렇게 고민을 하고 의욕 저하 디버프에 시달리며 화를 내진 않았을 겁니다. 학교에서 숨겨놓고 안 보여주는 걸, 제가 뭘 어떻게 합니까. 지금도 웹에서는 조회가 안될텐데요. 그 리플 봤을 당시엔 참... 진짜 unpublish 버튼에 손이 가더군요. 지금은 지원한다는 걸 알고 어떻게 지원하는지 알았으니 분석을 어떻게 할 지도 계획이 서 있고 대충 예상도 됩니다. 몰랐던 걸 알게 해주셨으니 고마운 생각이 들어야 하는데, 면전에 놓고 후지다 소리를 들으니 참 기분이 그렇데요.

리플 남기신 분, 보고 계실지 모르겠습니다만, 다음 버전에 그 기능 업데이트할 테니까 후진지 아닌지 재평가 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Erwin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1. 김광배
    2011.06.30 00:15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감사히 잘쓰고잇습니다!ㅎ
    • 2011.07.10 00:56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감사합니다 :D 덕분에 힘이 나네요!
  2. 현준
    2011.12.08 16:27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화이팅입니다^^
  3. 돌콩
    2012.01.16 21:03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감사히 잘쓰고있습니다^^ 힘내십쇼!!!!!
  4. 10학번
    2012.07.15 19:44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심심해서 들어와봤는데 이런 글이..^^ 너무너무 잘 쓰고 있는사람입니다 ㅎㅎ 게시판 확인을 자주 하는 저에게는 큰 도움이 돼서 후배들한테 어플추천도 해주고 그랬어요 ㅋㅋ 계속되는 업뎃 감사합니다 편하고 좋아요!


BLOG main image
짬처리견 삼년이면 특등사수!
“근데 말이야.” “네?” “개도 특등사수라는데 넌 몇 년짼데 아직 못 됐냐?” “…….” by Erwin

달력

«   2017/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5)
경북대 도우미 (15)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14,963
Today : 1 Yesterday : 0
Statistics Graph